2016년 6월 2일 목요일

홈페이지 만들기 제1강

  오늘 배울 내용은 홈페이지인데요, 홈페이지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시고 모르는 분들도 계시는데, 일단 기초부터 차근차근 짚고 넘어가죠.
  여러분, 홈페이지는 html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홈페이지는 꼭 도메인이 있어야 한다고들 하시는데, 홈페이지는 그냥 인터넷 페이지입니다. 그러므로 도메인이 없어도 됩니다. 홈페이지는 간단하게 메모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메모장 여는 방법입니다. 바탕화면이나 파일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바로가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시고 박스에 notepad.exe라고 쓰시고 확인 누르시고 이름 정하고(이름은 자유) 확인하시면 그 화면에 방금 지정한 이름의 바로가기가 나타납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본격적인 html 공부를 시작합시다.

1. 화면에 표시되는 글

일단 html을 시작하려면 html이라고 입력해야 시작되는데, html언어에서는 <과 >이 없으면 html이라고 인식을 못 합니다. 그러므로 일단 <html>을 입력해야 시작이 되겠죠?
자, 다음은 화면에 글 표시하기입니다. 우리 몸은 영어로 body라고 합니다. 화면은 우리의 몸인 셈이므로 <body>를 입력해 줘야 화면에 글이 표시됩니다. 그 다음에 여러분이 하고 싶은 말을 써 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html 언어에서는 엔터를 알아듣질 않습니다. Html 언어에서는 엔터 대신   html언어를 사용합니다. <br>입니다. 하지만 띄어쓰기는 그냥 스페이스바 한번 치면 됩니다.

자, 그런데 html에서는 뭘 끝내지 않으면 다음 것으로 넘어갈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끝내야 하는데, 이것은 /입니다. 그러므로 본문을 끝낼 때는 </body>라고 해 줘야겠죠.

자, 이제 본문의 기초는 끝났습니다. 그런데 링크가 없으면 시시하죠? 링크 연결 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는 대부분 글자에 색이 있고 밑줄이 처져 있죠? 그것이 나타나게 할 겁니다. 이제부터는 대부분원리가 아닌 규칙이므로 차근차근 외우셔야 합니다.

링크의 전에는 <a href="가 나옵니다. a는 색 있는 글자라는 뜻인데 이 a는링크와 붙어 있을 때만 적용됩니다. href는 링크라는 뜻이고요, " 다음에는 연결할 링크 주소를 써 줍니다. 그리고 다시 "를 넣어 줍니다. 그리고 >를 넣어 주세요. 그 다음에 입력할 것은 링크와 연결된 글자인데요, 엔터나 띄어쓰기 하지 않은 상태에서 쓰고 싶은 글자를 써 넣으세요. 그리고 이제 색 있는 글자는 끝났다는 표시로 </a>를 넣어 주세요.

2. 위에 표시되는 글

자, 이제부터는 예제로 합시다.
예)

<html>

<head>
<title>내 홈페이지</title>
</head>

<body>
이 홈페이지는 메모장으로 만들어졌습니다.<br>
<a href="naver.com">네이버</a>
</body>

</html>

이렇게 쓰면 어떻게 될까요?

Head는 우리의 머리라는 뜻이죠? 그러니까 head에 있는 글은 머리말이라는 뜻이죠. 그리고 title은 제목입니다. 그러니까 이 홈페이지의 이름을 창 맨 위에 띄우는 것이죠.
그리고 제가 </html>을 넣은 이유는 html이 끝났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Ctrl+s를 해 주시고 바탕화면으로 저장 위치를 바꾼 뒤 이름은 마음대로 하시되 끝에 .html을 붙여야 합니다. 파일 형식은 모든 파일로 해 주세요. 그런 뒤 저장을 해 주시면 바탕 화면에 방금 만든 파일이 나타납니다. 그 파일을 클릭하면 바로 인터넷에 여러분이 만든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도메인이 이상하죠? 그것은 나중에 Html 마스터가 됬을 때 합시다.


자, 이제 여러분은 아주 간단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축하합니다!

댓글 2개:

  1. 만들었는데 네이버로 안들어가져요 ㅠㅠ 뭐가 문젤까요

    답글삭제
    답글
    1. ? 아니 네이버가 님이 만든게 아니잔하요ㅋㅋ 도메인 연결안했자나요

      삭제